지압하는요령

지압하는요령

잠자리 0 1063
지압하는요령
1. 엎드리는 장소가 너무 푹신하지 않도록 한다
  등부터 허리까지 지압을 할 경우, 지압받을 사람을 우선 엎드리게 한다. 엎드릴 때 긴장을 풀도록 하며 팔이 아래로 깔리지 않도록 한다.
  바닥은 너무 푹신하거나  딱딱하거나 찬 곳도 좋지 않다. 또 실내 조명도 너무 어둡지 않도록 하며 청결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손으로 잘 느끼면서 지압한다
  지압받을 사람의 뼈 상태를 고려해서 지압한다. 나이가 많이 든 노인이라면 뼈가 약해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너무 세게 누르지 않는다. 누를 땐 손으로 잘 느끼며 지압하는 습관을 기른다.
3. 꽁지뼈 아래는 누르지 않는다
  꽁지뼈뿐만 아니라 엉덩이, 다리의 대퇴부 안쪽, 하복부 아랫쪽, 가슴 둘레, 성기 가까운 곳은 피한다.
4. 느낌이 있는 부분은 세게 누른다.
  지압의 세기는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로는 '경압법'이 있다. 기분 좋을 정도로만 누른다. 두 번째는 쾌압법으로, 다소 아프지만 시원하게 느껴질 정도이다. 쎗째는 강압법으로 견딜 수 있는 한도로 자극을 가하는 방법이다.
  이 세 가지 방법은 체력이나 병의 경중에 따라 시술하는 것으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단, 처음에는 대개 경압법으로 누르다가 시원하다는 느끼는 부분은 더욱 세게 누르고 그저그런 곳은 다소 약하게 누른다.
5. 지압의 세기는 조금씩 늘려간다
  체력이 약할 때는 첫날부터 갑자기 세게 누르기 보다는 매일 매일 그 세기를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좋다. 이것을 완증압이라고 한다.
  또는 체격이 강한 사람이나 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선 첫날엔 약하게 하다가 다음날에는 매우 세게 눌러주어도 좋다. 주의할 것은 무조건 세게 누른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6. 피부 표면을 수직으로 누른다
  살이 밀리게 비스듬이 누르지 말고 수직이 되게 눌러주어야 한다. 누를 때는 손가락에 힘을 빼고 몸무게를 실어서 느른다.
7. 누르는 힘은 일정하게 한다
  한 번 누르는 동안에는 시작과 끝의 세기가 같아야 한다. 누르는 시간은 대체로 3~5초씩 지긋하게 누른다. 지압 중에는 일정한 힘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누르는 횟수는 하나의 급소에 3회가 표준이지만 질환부는 10회 정도가 좋다. 전체 1회 시술 시간은 30분 내외가 좋다.
8. 지압받을 사람과 호흡을 맞추어 압력을 가한다
  누르는 부분의 근육이 잔뜩 긴장되어 있으면 지압의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근육을 최대로 이완시키도록 하며, 두 사람 모두 가장 편안한 호흡을 하면서 숨을 내쉬때 누르고 숨을 마실 때 쉬는 방법으로 한다. 

복부지압법

 
  복부지압법-

복부 지압법은 몸안의 독소를 빼내기 위한 치료법으로 몸안의 독소를 빼냄으로써 질병의 원인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이다.
처음 3-4일은 복통이 생길수 있으나 끈기를 가지고 하여야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꾸준히 실행하여야 한다. 압한다.

복부지압 요령..

1. 식전 공복시에 물 한컵 이상 마시고 똑바로 편히 앉는다. 12회 지압한다.

2. 뱃속 구석구석 깊은 곳까지
똑바로, 옆으로, 배위아래로 쑤시고 주무른다. 처음엔 살살,차츰 강도를 높여 마지막엔 아주 세게 주무른다.

3.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나머지 네 손가락의 안쪽이 눈에 보이도록 나란히 모아서 뱃 속의 만성피로, 요통 등에 효과가 좋다.
깊은 곳까지 손가락 끝으로 똑바로 쑤신다.

4. 쑤신 상태를 유지하면서 하나, 둘, 셋, 넷하고 고함을 지른다.

5. '다섯'하면서 손가락 끝을 낚싯바늘과 같이 오그려서 창자를 가슴쪽으로 치켜 올리고는
손가락을 빨리 뗀다.

6. 뱃속 전체를 처음은 하나, 둘, 셋, 넷, 다섯하고 고함을 지르면서 하고, 그 다음은 숫자를
셀 것 없이 낚싯바늘 지압만 빨리 빨리 한다.

7. 처음엔 하루에 200번 정도부터 시작하여 서히 단련하도록 한다.


복부지압 순서..
① 왼쪽 1호선을 명치부터 시작해서 맨 아래까지 내려가서 오른쪽 1호선을 따라 올라와서 명치까지 약 30회 지압한다.

② 3호선을 명치로부터 맨 아래까지 약 10회 지압한다.

③ 왼쪽 2호선을 맨 밑으로부터
맨 위까지 약복부지압 방법.. 12회 지압한다

④ 오른쪽 2호선을 맨 위로부터
맨 밑까지 약 12회 지압한다.


적응증 : 만성변비, 위장장애, 여드름, 비만 지압하면 좋아지는 이유 신체에는 여러 기혈 등이 있다 합니다.

그런 기혈 등이 여러 장기 등이나 신체 기관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기혈을 지압으로 적재적소 잘 눌러 주면 심지어는 큰 병 치료까지 가능하다 합니다.

지압 중에 집에서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좋은 지압법을 알려 드립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예민한 피부에 면역을 높여주는초간단 셀프지압법 5가지

지압이 피부에 좋은 이유

얼굴은 몸 속 내장 기관의 건강을 표시하는 바로미터. 지압을 자주 하면 기혈순환이 활발해져서 여드름이나 기미, 잔주름 같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잠시 짬을 내서 할 수 있는 것이 지압의 가장 큰 장점이다.


지압 요령

엄지손가락의 지문 부위가 닿은 상태에서 수직으로 눌러주어야 하며, 누를 때는 손가락에 힘을 빼고 팔에 힘을 실어서 누른다. 누르는 힘은 일정하게 한다. 한 부위당 3초 정도 눌렀다 떼는 것을 3번 정도 반복한다. 맨손 지압을 하는 것도 좋으나, 지압봉을 이용하면 더욱 편하게 할 수 있다.


주름을 예방하는 5가지 생활 수칙

1. 습관적으로 피부를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린다.
2. 세안할 때 찬물로 패팅하기. 특히 날씨가 조금 서늘해지면 따뜻한 물로 얼굴을 씻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다 보면 얼굴이 쉽게 늙는다. 클렌징 단계에서는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씻어주되, 마지막 단계에서는 찬물로 얼굴을 패팅하면서 피부에 긴장감을 주도록 한다.
3. 표정 관리로 주름을 예방할 것. 표정이 지쳐 있으면 특히 입가에 주름이 생기기 쉽다. 항상 입꼬리를 올리고 미소짓는 표정을 짓도록 하자.
4. 시력 관리해주기. 시력이 나쁘면 자꾸 눈살을 찌푸리게 되고, 그러면 양 미간에 주름이 생기기 쉽다.
5. 너무 높은 베개는 베지 말 것. 고개가 아래로 꺾이면서 목에 주름이 생긴다.


이런 순서로 지압하세요

· 백회 _ 양쪽 귓구멍을 머리 꼭대기 쪽으로 연결했을 때 만나는 곳.
· 상성 _ 이마 가운데 머리카락 난 부위 정중선 위쪽으로 2cm 지점.
· 양백 _ 눈썹의 정중앙에서 위로 약 2cm 올라간 지점. 표면이 약간 꺼진 듯한 느낌이 드는 곳.
·인당 _ 양 눈썹 사이 정중앙.
· 태양 _ 눈썹의 바깥쪽 끝과 귀 윗부분 사이의 움푹하게 들어간 곳.
· 사백 _ 눈 밑 가운데 지점에서 아래로 약 2cm 내려간 곳.
· 영향 _ 코 날개 바깥쪽 2cm 되는 곳.
·인중 _ 코끝과 입술 사이 정가운데 지점.
· 관료 _ 바깥쪽 눈꼬리 아래로 내려가서 광대뼈 아래 움푹하게 들어가는 곳.
· 지창 _ 입술 바깥쪽 약 0.8cm 떨어진 곳.
· 협거 _ 아래턱 모서리와 귓방울을 연결한 선의 중간 지점에서 앞쪽으로 약 1cm 떨어진 곳.
· 승장 _ 입술 정중선 아래로 약 2cm 내려간 곳.
· 청궁 _ 귀의 바로 앞부분. 손가락을 대고 입을 벌리면 움푹하게 들어가는 느낌이 드는 곳.


건조한 피부에 물을 주는 셀프지압법

·합곡 _ 손등에서 엄지와 집게손가락 뼈가 만나는 곳.
· 태충 _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의 고랑을 쓸어 올라가다 보면 움푹 들어가는 곳.
· 삼음교 _ 안쪽 복사뼈에서 위로 6cm 올라간 곳.
· 족삼리 _ 무릎 바깥쪽 아래로 약 6cm 내려간 곳.
· 음릉천 _ 무릎뼈 아래, 안쪽으로 경골과 만나는 곳.
· 수분 _ 배꼽 위로 약 2cm 올라간 지점.
·관원 _ 배꼽 아래로 약 6cm 내려간 지점(단전).
·격수 _ 일곱 번째와 여덟 번째 등뼈(흉추) 사이의 오목한 곳에서 좌우 양 옆으로 약 3cm 떨어진 곳.
· 신수 _ 두 번째와 세 번째 허리뼈(요추) 사이의 오목한 곳에서 좌우 양 옆으로 약 3cm 떨어진 곳. 허리선이 있는 부분.
· 용천 _ 발바닥을 오므렸을 때 八자 모양의 주름이 만나는 곳.
0 Comments
제목